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음악대학

마스코트

작곡과

DEPARTMENT OF COMPOSITION

지성, 감성과 창의 예술을 겸비한 음악의 리더, 작곡과

작곡은 다양한 음계를 재배열하고 강약과 빠르기 등을 조절해 한편의 조화로운 곡을 만들어냄으로써, 인간의 내면과 영혼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입니다. 우리 작곡과에서는 문화예술의 수준을 높이고 삶을 풍요롭게 하며 21세기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음악 인재를 양성하려 합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작곡과에서는 우선 작곡을 하는 데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다양한 장르의 악기를 이해하기 위해 서양악기는 물론 전통악기에 대해 공부합니다. 보다 철학적이고 심오한 작품을 창작하도록 미학 같은 학문도 공부합니다. 1, 2학년에서는 화성학, 대위법, 작곡 등 기본이론을 공부하고, 음악분석 등의 과목을 통해 음악의 형식과 구조를 이해합니다. 기악실습, 연주와비평 등의 과목에서는 다양한 악기를 다루는 법과 악기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기릅니다. 3, 4학년에서는 관현악법, 전자음악, 작곡전공실기 등을 통해 각 악기를 위한 곡과 여러 실용음악을 작곡합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우리 학과에서는 매주 1회 학내 연주를 실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작곡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공부하게 됩니다. 국제적인 학자나 작곡가, 이론가, 연주가를 초빙해 특강도 실시합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결성한 작곡모임 ‘소리장’은 가장 흥미있는 모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모임은 음악과 다른 학문과의 결합을 시도하며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는 실험적 무대입니다.

내가 졸업하면?

교직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대학원이나 유학을 거쳐 교수가 되는 길이 있고, 임용고사를 통해서는 음악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합창, 오케스트라 지휘자나 반주자가 되거나, 음악기획사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영화나 연극음악 같은 무대음악과 방송음악 분야에 진출할 기회도 있고, 음악관련 출판사의 취재기자나, 음악PD가 되는 길이 있습니다. 음악치료대학원으로 진학하면 음악치료사가 될 수 있습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많은 선배들이 현재 모교인 숙대를 비롯해 여러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계십니다. HOT같은 가수그룹의 실용음악 작곡과 편곡자로 활동 중인 선배들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선배들이 공연장의 음악기획팀, 실용음악분야인 영화음악, 무대음악, 방송음악, 음악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