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문과대학

마스코트

문헌정보학과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여성 정보전문가의 요람, 숙명여대 문헌정보학과

지식정보는 추상적이기도 하지만 형태를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식정보는 과거의 것이라 하더라도 오늘날까지 내려와 우리가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 문헌정보학과는 이런 지식정보가 생산되거나 형태를 갖추고, 유통·이동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과거와 현재를 잇는 문헌정보학의 역사·이론을 공부하고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게 하여, 21세기 정보사회 각 분야에 기여할 여성 정보전문가를 양성하는 일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문헌정보학과는 ‘정보와 이용’이라는 두 주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양쪽의 속성을 잘 이해하기 위해 매우 다양한 과목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정보의 측면에서는 인간의 지식체계가 정보를 조직하는 방법, 멀티미디어 매체를 포함한 모든 기록 매체의 속성과 매체가 발달하는 과정, 지식이 생산·유통되는 과정, 정보의 집합체인 각종 도서관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법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다음, 이용의 측면에서는 인터넷 정보원을 비롯한 각종 정보원에 접근하는 방법, 효율적인 정보검색 시스템을 개발·운영하는 방법, 정보검색기법과 전자출판 등을 공부합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문헌정보학과에서는 3월에 개강총회를 열어 학생들의 화합을 도모합니다. 11월에는 학생들의 주제 발표와 선배 초청 강연회를 중심으로 전공학술제를 개최합니다. 학생회를 주축으로 학술탐방도 기획·운영하여, 학생들에게 현장 경험을 하게 만들고 다른 시각으로 전공지식을 심화시킬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학금제도 : 동문들의 기부로 국회도서관 동문장학금, 문헌정보학과 동문장학기금, 한순정 장학금 등을 지급하여 재학생의 학업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내가 졸업하면?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하면 국가공인 정사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국가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의 전문 사서, 각급 학교의 사서교사로 활동합니다. 연구소·대기업·컨설팅회사·언론방송사 등의 정보자료실, 정보서비스 회사, 출판사나 대형서점 등의 지식유통업체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여러 선배들이 전공을 살리며 우리의 정보 환경 발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순영(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가지식정보센터 소장), 박옥주(국회도서관 사서서기관), 서경주(중랑구립정보도서관장), 강은희(숭문고등학교 사서교사) 등의 선배들이 관련 분야에서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

  • 장윤금 교수 사진

    장윤금 교수

    문헌정보학과 소속

  • 이혜은 부교수 사진

    이혜은 부교수

    문헌정보학과 소속

    • 수련교수회관 310호
  • 신동희 조교수 사진

    신동희 조교수

    문헌정보학과 소속

  • 이지수 조교수 사진

    이지수 조교수

    문헌정보학과 소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