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문과대학

마스코트

문화관광학전공

CULTURE & TOURISM MAJOR

문화로 이어지는 교감, 세계를 무대로 소통하는 문화관광 인재

문화관광학전공은 2000년에 국내 유일의 학과로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문화관광학전공에서는 급변하는 21세기 사회에서 요구하는 단순한 한 분야의 전문가를 넘어 자기주도적 융합형 인재인 “제너럴 스페셜리스트(General Specialist)"를 추구합니다. 문화적 소양을 바탕으로 유연하며 적극적인 서비스 마인드와 창의적 전문지식을 갖추는 동시에, 미래사회의 문화관광 분야에서 국제적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나아가, 이타적 열정으로 자신의 분야를 넘어 사회전반의 문화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합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우리 전공에서는 다양한 현장중심의 교육과 더불어, 글로벌시대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을 갖추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먼저, 전문적 이론과 현장실습을 연계하여 교과과정을 진행합니다. 전공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학생들에게 생동감 있는 교육을 제공할 뿐 아니라, 관련업계의 전반적 분위기를 인식하게 하고 관심분야에 동기를 갖도록, 박물관·미술관·문화재단·항공사·호텔 등 문화관광 업체에서 산학실습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 높은 인재가 되도록, 영어를 포함해 일정한 수준 이상의 일본어·중국어·프랑스어 등 제2외국어와 제3외국어의 구사 능력을 졸업조건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문화관광학전공은 여러 특별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리더십 트레이닝(Leadership Training)’은 문화 및 관광분야에 대한 특정한 주제아래, 문화관광산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관련분야의 리더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매년 개최되는 학술제는 문화관광 관련 주제를 이해하고 공유하기 위한 행사로, 외부전문가·동문멘토·재학생·교수님들과 함께 특강과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하는 우리 전공의 주요 행사입니다. 자신의 관심분야에 따라 평생 멘토가 되는 지도교수님과의 다양한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졸업하면?

졸업 이후에는 관련 분야의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할 수가 있습니다. 관광분야에서는 관광산업기획(국제회의, 컨설팅, 여행상품 기획 등), 관광산업시설(호텔, 리조트, 외식업체) 등의 진로가 있고, 공공기관(한국관광공사, 국영기업체)으로 진출하는 길도 있습니다. 이외에 문화예술기획(축제, 문화이벤트), 문화예술시설(영화관,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콘텐츠(음반 및 영상산업 등)의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우리 전공의 선배들은 주로 호텔, 항공사, 여행사와 같은 관광업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종문화회관이나 인터컴 등의 문화 관련시설에서 근무하는 선배들이 있고, 유니버셜 뮤직이나 아트노우 등의 문화기획업체에서 일하는 선배들이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